심리상담

학습장애

  • 대상
    - 열심히 공부해도 학교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아이
    - 공부를 너무 힘들어하는 아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학교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학습부진은 전반적인 문제를 보이는 경우와 특정 영역에서만 문제를 보이는 경우로 구분됩니다. 전반적인 문제를 보이는 경우, 경계선 지능이나 정신지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특정 영역에서만 문제를 보이는 경우에는 학습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습장애란, 신체, 지능상 문제는 없으나 읽기, 쓰기, 수리추론와 같은 특정 영역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능력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들기, 계산하기는 잘하지만 유독 받아쓰기를 못하거나 읽기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아동도 학습부진을 보이기 쉬우며, 지나친 정서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경우에도 학업에 대한 흥미나 주의력을 저하시켜 학습부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학습부진이나 학교적응 문제를 보인다면 먼저 전문가를 방문하여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학습부진의 원인을 찾아내야 하며, 그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 또는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증상

  • 1. 읽기장애
    글자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저하 되었을 경우 (학령기 아이의 2~8%, 60~80%가 남아)
    [단어재인 장애]
    · 글을 읽을 때 단어의 한 부분을 생략하고 읽는다.
    · 쓰여 있지 않은 말을 쓰여 있는 것처럼 읽는다.
    · 글자를 발음하는 속도가 느리다.
    [독해장애]
    ·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잘 모른다.
    · 글을 읽는 속도가 느리다.
    · 때때로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한다.
    · 글의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 2. 쓰기장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쓰기 능력이 저하된 경우 (학령기 아이의 3~6%
    [생각을 글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장애]
    · 글씨를 쓸 때 철자법이 많이 틀린다.
    · 글씨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쓴다.
    ·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어휘가 제한되어 있다.
  • 2. 산수장애
    수리 연산과 산수 문제 해결에 결함이 있을 경우 (학령기 아이의 4~6%)
    · 언어기능장애에 의한 산수장애는 산수용어를 모르거나 공식이나 개념을 이해 못하는 것, 글로 쓰여진 문제를 수식으로 바꾸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글이나 기호를 정확히 지각하는데 문제가 있는 경우 주의집중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 수학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 기억력이 떨어진다.
    · 블록 맞추기나 조립 같은 공간지각 능력이 많이 부족하다.

상담효과

학습장애의 요인을 정확히 평가해서 원인에 알맞은 훈련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진단과 치료를 통하여 학습역량 전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절차

  • 초기상담
  • 심리검사
  •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