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학교부적응

  • 대상
    - 열심히 공부해도 학교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아이
    - 공부를 너무 힘들어하는 아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학교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학습부진은 전반적인 문제를 보이는 경우와 특정 영역에서만 문제를 보이는 경우로 구분됩니다. 전반적인 문제를 보이는 경우, 경계선 지능이나 정신지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특정 영역에서만 문제를 보이는 경우에는 학습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습장애란, 신체, 지능상 문제는 없으나 읽기, 쓰기, 수리추론와 같은 특정 영역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능력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들기, 계산하기는 잘하지만 유독 받아쓰기를 못하거나 읽기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아동도 학습부진을 보이기 쉬우며, 지나친 정서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경우에도 학업에 대한 흥미나 주의력을 저하시켜 학습부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학습부진이나 학교적응 문제를 보인다면 먼저 전문가를 방문하여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학습부진의 원인을 찾아내야 하며, 그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 또는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증상

  • 1. 학교부적응의 특징
    · 퇴행적 행동: 친구가 없고 평소에 말이 없으며 지나치게 수줍어 합니다.
    · 공격적 행동: 이기적이며 난폭하고 친구들과의 싸움이 잦습니다.
    · 미성숙 행동: 주위가 산만하고 환경적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 방어적 행동: 실패나 비판을 두려워하며 거짓말을 자주 합니다.
    · 신체적 징후: 힘들거나 어려운 일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하고, 손톱을 깨물거나 말을 더듬고, 두통이나 복통 같은 신체적 증상을 호소 합니다.
  • 2. 주요증상
    · 등교를 거부한다.
    · 부모와 떨어지는 것에 대해 불안해한다.
    · 잘 체하며, 구토 증세를 보인다.
    · 열이 나면서 두통을 호소한다.
    · 집중력이 저하되어 학습 부진을 겪는다.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느린 편이다.

상담효과

학교부적응은 적절한 시기에 심리상담과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서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을 회복함으로써 또래 친구와의 관계 맺음을 원활하게 이루어 나갈 수 있습니다.

상담절차

  • 초기상담
  • 심리검사
  • 치료